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중입배정 원서 온라인 접수 시작 2025-11-30 19:03:25

경북교육청 전경.


[윤광수 기자 / 동아교육신문]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121일부터 2026학년도 중학교 입학 배정을 위한 원서 접수를 전국 최초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중학교 입학 배정 원서는 학부모가 초등학교를 직접 방문해서 수기로 작성하거나, 담임교사가 일일이 내용을 확인해 입력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 대면 및 오프라인 의존도가 높고 행정부담과 학부모의 불편이 크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온라인 중입 배정 포털 시스템'을 자체 구축하여, 원서 작성부터 제출, 최종확인까지 모든 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선도적을 도입했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연동돼 데이터 정확성과 업무 처리효율을 크게 향상했으며,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이용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편리하게 원서접수가 가능하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11월 초 도내 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이 과정에서 교육지원청 담당자와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직관적으로 개선하고 서버 안정성을 강화하는 등 현장 맞춤형 완성도 확보에 주력했다.


이번 온라인 접수 시행으로 121일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는 학교를 방문할 필요 없이 가정에서 편리하게 중학교 배정 원서를 제출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임종식 교육감은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온라인 원서 접수는 수요자 중심의 스마트 행정 전환을 의미하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업무 부담과 학부모의 불편을 줄이고, 디지털 기반의 행정 혁신이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도록 세심하게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동아교육신문 윤광수 기자 / donga707@daum.net